In 도서정보,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 이기는 전략

저자 : 고아라

발행일 : 2013-08-05

정가 : 15,000원

[신간 보도자료]  I 전화 883-9774 I 팩스 883-3496 I ebizbooks@hanmail.net

|책 소개|

소셜미디어 앞에서 작아지는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

“소셜미디어 꼭 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공짜로 홍보해 대박 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은 비싼 광고비 대신 무료로 홍보할 목적으로 계정을 만들어보는 온라인 판매자들이 많다. 그러나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짧으면 며칠, 길게는 몇 개월 운영하다가 방치하는 게 현실이다.

이 책은 블로그를 시작으로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판매를 해온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준다.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의 소셜미디어 시작부터 활성화까지 판매자로서 겪는 고민과 애로사항,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와 그 성과를 가감 없이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판매자가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전수한다. 자본이 넉넉지 않은 1인 창업자와 자영업자는 물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추천사|

이 책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돈 들이지 않고도 자신의 브랜드와 상품을 알리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직접 경험한 실무를 통해 알려주고 있어 그 어떤 책보다도 실전 홍보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_『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저자 손정일

 

이 책은 범상치 않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으로 ‘내발꼬락’이라는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끈 저자의 고군분투기이다. 자신의 경험은 물론 타 쇼핑몰의 성공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독자에게 다양한 시각을 제공한다. 미디어 담당자나 자영업자, 1인 창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_마케팅 스페셜리스트 맹명관

 

 

|출판사 서평|

비싼 광고비에서 자유로운 온라인 판매자가 되자

최근 몇 년 사이 홍보 채널의 대세로 떠오른 소셜미디어. 광고비가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많은 온라인 판매자들이 소셜미디어의 바다로 뛰어들었다. 책과 미디어를 통해서 성공한 대박 사례를 보고 소셜미디어 계정을 만들어보지만 대박은커녕 시간만 낭비하고 접는 것이 현실이다.

오픈마켓에서 ‘내발꼬락’이라는 브랜드로 운동화를 판매해온 저자도 2008년에는 블로그 강연회에서 강의를 듣는 평범한 온라인 판매자였다. 하지만 남다른 고민과 노력으로 블로그, 카페,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카카오톡까지 여러 채널을 운영하면서 광고비에 의지하지 않는 온라인 판매자가 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비싼 광고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었던 자신만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준다.

 

직접 경험해본 판매자만이 말할 수 있는 노하우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성화시켜서 자신의 상품을 알리는 것은 광고를 하는 것보다 훨씬 힘들 수도 있다. 심혈을 기울여 콘텐츠를 만들어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게 부지기수다. 성공 사례를 보면 처음부터 잘한 것 같지만 거기에는 남에게 밝히지 않는 고충이 숨어 있다.

저자는 블로그 채널 하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했다고 밝힌다. 그리고 자신이 겪은 고충을 바탕으로 블로그 포스트를 잘 노출하기 위해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것부터 방문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시로 이벤트를 계획하고, 카페에서 매주 신발을 무료로 증정하는 전략 등 온라인 판매자가 부딪혀야 할 현실적인 문제에서 어떻게 답을 찾았는지 전수한다.

 

소셜마케팅, 블로그와 카페에서 기반을 먼저 다져라

인터넷 마케팅 환경은 빠르게 변화한다. 새롭게 각광받는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 사람들은 우르르 몰려가고 그곳에서 길을 찾는다. 하지만 아무런 정보 없이 대세에 휩쓸리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다. 저자는 블로그나 카페에서 기반을 닦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로 확장하라고 제안한다.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이 검색엔진을 통해 블로그와 카페로 유입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SNS는 취약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판매자는 자신의 콘텐츠가 있음을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서 보여줘야 한다. 수년간 직접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마케팅에 활용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와 카페 운영 노하우 및 마케팅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소셜미디어에 뛰어드는 용기 있는 판매자를 위한 가이드

앞으로도 새로운 소셜미디어가 생겨날 것이고 판매자들은 그것에 적응해야만 한다. 소셜미디어에 두려움을 느끼고 활용 방법을 몰라 망설이고 있다면, 소셜미디어를 시작했지만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 블로그를 시작으로 카페, 다양한 SNS, 카카오톡까지 저자가 직접 부딪혀본 경험과 채널별 활성화 및 운영 전략, 다른 온라인 판매자들의 인터뷰를 풍성하게 담아냈다. 이 책을 통해 온라인 판매자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_지은이 고아라

온라인 마케팅 회사 내발꼬락 대표. 2006년 G마켓을 시작으로 주요 오픈마켓에서 운동화를 판매하며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수년에 걸친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11번가, 네이버, 메이크샵 등에서 마케팅 강의와 창업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운동화 정보 블로그(www.mytoe.kr)와 온라인 마케터 양성 교육기관인 에잇데이(www.8-day.net)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오픈마켓 광고 이기는 전략』이 있다.

 

 

|책 속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 중 하나가 블로그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를 기준으로 2011년 700만 개에서 2012년 6월 말 800만 개로 100만 개가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블로그를 개설한 사람들이 각종 기업들에서 받은 상품 리뷰를 블로그에 작성하면서 블로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도 많아졌고요.

블로그를 통해서 상품을 리뷰하는 리뷰어들이 많아지면서 고객이 내발꼬락 상품을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방법은 내발꼬락 상품을 블로그를 통해 입소문 내는 바이럴 마케팅이었습니다. 한창 블로그 붐이 일었던 3~4년 전부터 내발꼬락에서 출시되는 상품이 나올 때마다 블로그를 통해서 체험단(해당 기업의 상품을 체험해보고 리뷰를 작성하는 사람들)을 모집했습니다. 체험단을 운영했던 이유는 새로 나온 상품이나 기존 상품들을 체험하고 느낀 것을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다른 SNS에 올리게 함으로써 홍보를 하기 위해서였죠. 그리고 상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다음 신상품이나 상품에 대한 개선점을 찾기도 했습니다. (69)

 

잠깐 생각해봐야 할 것은 과연 판매자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입니다. 체험단을 통해 상품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그 전에 판매자부터 상품을 체험해봐야 합니다. 이 점은 온라인 판매자들을 만나며 늘 안타깝게 느꼈던 부분입니다.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타 업체의 체험단 응모뿐만 아니라 판매 상품들을 먼저 신어본 후 그 느낌을 블로그에 담았습니다. 일반 소비자의 관점으로 쓰는 솔직한 리뷰였기 때문인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업체들이 현재 블로그를 통해 쓴 판매 상품 콘텐츠를 보면 대개는 상품에 대한 장점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적은 글뿐입니다. 판매자 시각에서는 판매 상품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판매자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쓴 저의 리뷰가 신뢰를 받은 것이 아닐까요? 이러한 방법을 체험단과 함께 실행한다면 더 긍정적인 시너지가 생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79)

 

카페 내의 잠재고객은 카페의 주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구매력이 있는 회원들이 가입되어 있느냐 다음으로 봐야 하는 것은 카페 회원을 어떻게 관리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일명 카페의 충성회원을 어떻게 만드느냐 하는 것이죠. 이것은 카페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들과 얼마나 소통을 많이 하는가를 뜻하기도 합니다. 소통이라는 부분은 크게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한다기보다는 회원들이 남겨놓은 글에 댓글을 달아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회원 수를 늘리는 것이 초창기에는 중요하기는 하나 이후에는 그 회원들을 얼마나 관리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163)

 

최근에는 카카오스토리에 페이스북처럼 공유하기 기능이 생기면서 소상공인들에게 또 다른 마케팅의 도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기능 자체가 일종의 입소문 기능이기 때문에 공유하기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SNS 중 하나입니다. 폐쇄적인 정책을 가졌다고 평가받는 네이버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연동시켰듯이 SNS 서비스가 서로 연결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입니다. 지금은 블로그에 쓴 글을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제목과 링크만 연결되는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카카오스토리나 카카오톡에도 연동되고 그 외 SNS와도 연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20)

 

 

|목차|

프롤로그 내발꼬락은 왜 소셜마케팅을 하게 되었을까?

 

Part 1 블로그,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고객도 없다!

01 꾸준함을 요구하는 블로그

02 내가 어떻게 글을 써?

03 블로그의 글은 블로그 영역에서만 노출된다?

04 비수기 때 실컷 써놨더니 성수기 때 노출이 안 되네?

05 블로그의 주제를 바꾸다

06 블로그의 콘셉트를 바꾸다

07 글을 많이 써야 한다는데 어떤 내용을 써야 하나요?

08 나 혼자서 질주하는 이 느낌은 뭐지?

09 차별화 포인트

10 이슈 키워드 활용하기

11 키워드로 광고 효과 내기

12 내발꼬락 기자단을 만들다

13 내 상품에 대한 콘텐츠를 많이 써라

14 이웃보다는 서로이웃!

15 온·오프라인을 함께 잡아라

16 블로그에서도 판매가 가능하다

17 메타블로그를 최대한 이용하라

사례 화장품 성분 따지고 쓰자 ‘이즈스킨’

사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다 ‘티파니슈즈’

사례 독특한 이벤트로 차별화를 이룬 커스텀 컨버스 쇼핑몰 ‘슈디’

인터뷰 모자 전문가 ‘동대문 모자쟁이’

인터뷰 친근한 이미지의 여성의류 쇼핑몰 ‘이쁜걸’

 

Part 2 잘 키운 카페 하나, 열 개의 블로그 부럽지 않다

01 내가 없어도 굴러가는 채널을 만들자

02 이미 나와 똑같은 아이템으로 운영되는 카페가 너무 많잖아!

03 나 혼자서 카페에서 놀고 있네?

04 다른 카페에서 회원을 모으기

05 회원들을 움직이게 하라

06 이벤트는 시장성의 판단 기준

07 매주 신발을 드려요!

08 회원 수와 잠재고객은 비례하지 않는다

09 주인장이 앞장서서 활동해야 한다

10 카페는 네이버에만 있는 게 아니다

11 상품은 고객이 만들어나가는 것

12 카페와 연동해서 지식iN 지수를 높여라!

13 내발꼬락 카페, 바로가기가 생기다

사례 카페를 쇼핑몰처럼 이용하다

 

Part 3 SNS 이기는 전략

01 실제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라

02 블로그가 메인이고 나머지는 홍보 채널이다

03 내 글을 볼 사람들이 많아야 홍보의 의미가 있다

미투데이 | 트위터

04 매체의 특징에 맞게 홍보하라

페이스북 | 미투데이 | 트위터

05 소셜미디어 채널을 하나처럼 움직여라

06 SNS로 이벤트하라

07 발전 가능성이 높은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08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그대로 반영하라

인터뷰 소통을 추구하는 ‘토리네’

 

Part 4 돈이 보이는 SNS 마케팅

01 고객의 신뢰도 중요하지만 매출도 중요하다

02 하나의 채널만이라도 꾸준히 하자

03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자

04 체험단 리뷰 후기를 적극적으로 판매에 활용하라

05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효과 분석이 어렵다?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