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IT트렌드, 도서정보

그루폰 스토리

저자 : 윤상진

발행일 : 2011-06-17

정가 : 7,500원

[신간 보도자료]  I 전화 883-9774 I 팩스 883-3496 I ebizbooks@hanmail.net

|책 소개|

구글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소셜커머스 글로벌 1위 그루폰의 성공 스토리

 

×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기업’

× 전 세계에 소셜커머스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

× 지역 업소에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제시한 혁신 기업

× 새롭고 다양한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문화 전도사

 

국내 소셜커머스 열풍의 근원지를 찾아가다 보면 세계적인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을 만나게 된다. 그루폰이 미국에서 지역 업소의 서비스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인기를 얻자, 국내 업체들이 그루폰을 벤치마킹해 발 빠르게 선보인 것이다.

그루폰은 소셜커머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포브스>가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기업’으로 선정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루폰의 성공을 단지 그들이 최초이기 때문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이 책을 통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 맛깔나는 소개 글, 새로운 문화 체험, 지역 시장 공략 등 단순해 보이는 그루폰 사이트에 숨어 있는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전략들을 살피다 보면, 그루폰만의 성공 비법과 이를 자신의 비즈니스에 접목할 만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100쪽으로 읽는 IT>는 IT 키워드의 핵심 내용을 100쪽만으로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IT 교양 시리즈입니다.

 

|출판사 서평|

구글이 60억 달러에 탐낸 그루폰의 가치

2010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가장 빠르게 10억 달러 매출을 기록한 인터넷 기업, 구글 이래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그루폰을 소개할 때는 ‘가장’, ‘최고’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온다.

그루폰은 2008년, 회사가 입주한 건물 1층 피자가게의 반값 할인 쿠폰을 판매하면서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 세계 44개국 500여 도시에 진출해 있으며 7,000만 명 이상의 회원이 있다. 온라인 쿠폰을 제공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기업은 3만 5,000개에 달하며 새로운 문의만 하루 평균 700건이 넘는다. 지역 상권을 대상으로 하는 소셜커머스 모델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을 장악한 구글은 오프라인과 연계된 지역광고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그래서 최선의 대안으로 그루폰을 점찍고 인수를 추진했다. 구글은 그루폰에 60억 달러에 인수를 제안했는데 전 세계에 SNS 열풍을 몰고 온 트위터를 40억 달러에 제안한 것에 비추어 볼 때 구글이 트위터보다 훨씬 큰 가치를 인정한 것이다.

 

전 세계에 소셜커머스 열풍을 일으킨 그루폰

소셜을 활용한 커머스는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그럼에도 그루폰을 원조 소셜커머스라 부르는 이유는 그루폰이 소셜커머스라는 비즈니스 모델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마땅한 홍보 방법이 없어 고민하는 지역 업소는 그루폰 사이트에서 50% 할인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다. 50%로 할인받기 위해서 일정 규모의 소비자가 모여야 하므로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홍보에 나선다. 소셜커머스 업체는 이 과정을 중개하면서 소비자에게는 선불로 쿠폰대금을 받고 지역 업소에는 후불로 쿠폰대금을 지급한다. 지역업소, 소비자, 소셜커머스 업체 모두에게 이득이 돌아간다는 점에서 그루폰이 설계한 소셜커머스 모델은 성공이 보장된 것이었다. 그리고 이 간단한 비즈니스 모델은 진입 장벽도 낮아 전 세계에 퍼져 우후죽순처럼 생겨났고 소셜커머스 열풍을 일으켰다.

 

그루폰의 성공 전략

그루폰의 비즈니스모델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진입 장벽이 낮다. 그런데도 그루폰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단순히 먼저 시작했다는 이점 때문만은 아니다. 그루폰의 진정한 강점은 지역 미디어로서의 포지셔닝이다. 그루폰에는 작가, 이미지 디자이너, 편집자들이 있으며 그루폰 아카데미를 통해 글쓰기를 혹독하게 훈련시키고 있다. 작가 중 40%는 기자 경력이 있다고 하니 여느 신문사 못지않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업소와 교섭을 통해 딜을 하기로 결정하면 그루폰 소속 전문 포토그래퍼가 방문해 업소와 상품 사진을 찍고 작가가 맛깔나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소개 글을 작성해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그루폰 사이트에 소개되며, 이렇게 만들어진 딜은 여러 소셜미디어를 통해 입소문 효과를 누린다. 이와 같이 그루폰에서 딜을 진행하는 지역 업소는 다양한 홍보 효과와 혜택을 받게 된다.

저자는 ‘소셜커머스’라는 비즈니스 모델의 우수성 외에도 그루폰의 성공 전략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 맛깔나는 업소 소개 글, 새로운 문화 체험, 지역 시장 공략 등을 꼽는다. 그리고 이 책에 소개된 그루폰의 성공 전략은 모든 비즈니스 모델에 ‘소셜’을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예시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새롭고 다양한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문화 전도사

대부분의 소비자는 자신이 한 번이라도 가봤던 곳에 습관적으로 다시 가게 된다. 불필요한 모험은 싫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현대인들은 바쁘지만 단조롭게 살아간다. 항상 가는 음식점이 있는데 오늘은 다른 음식점에 가봤다고 하자. 이때 처음 간 곳의 음식은 입맛에 안 맞을 확률이 더 높다. 이미 기존 음식점의 맛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에 안 가본 곳인데 그곳에서 반값에 먹을 수 있다면? ‘밑져야 본전이니 한 번쯤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소셜커머스는 50% 이상의 할인을 통해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새로운 음식점에 가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이는 부담이 거의 없는 새로운 경험이다.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다양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고, 평소에 배워보고 싶었으나 엄두가 나지 않았던 교육 과정도 들을 수 있다.

그루폰은 현대인에게 문화적으로 윤택하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사실 일반 소비자에게 그루폰의 매출이 얼마고, 기업가치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루폰이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가 중요할 뿐이다.

이 책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자 구글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인 그루폰의 성공 전략을 읽고 난 후, 그루폰의 장점, 차별화 포인트, 성공 전략 등을 벤치마킹하여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접목해보기 바란다.

 

|저자 소개|

윤상진 지음

소셜마케팅 전문 기업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웹 2.0과 소셜 웹 등 IT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는 블로그 ‘깜냥이의 웹2.0 이야기!(ggamnyang.com)’와 블로그 언론을 지향하는 블로그 메타사이트 ‘블로그와이드(blogwide.kr)’의 운영자다. 모든 이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공유하며 개방된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소셜 웹을 꿈꾸고 있으며, 웹이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웹 자체의 본질과 현상에 대한 고민 역시 끊임없이 진행 중이다. 블로그 뉴스 네트워크 ‘BNN(news.blogwide.kr)’의 발행인, 파워블로거 네트워크 미디어 ‘티엔엠미디어(tattermedia.com)’의 파트너 블로거, ‘베타뉴스(betanews.net)’의 IT 전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 강연가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소셜 웹 사용설명서』,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5인 공저) 등이 있다.

페이스북/트위터 : @ggamnyang

 

|본문 중에서|

그루폰은 온라인 비즈니스의 사각지대에 있던 소규모 지역 업소들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물론 지역 업소 입장에서는 50% 이상의 파격 할인이 부담될 수 있지만, 그루폰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린다기보다는 적은 금액으로 광고나 프로모션을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부담을 덜 수 있다. 그루폰은 보통 하루에 한 업소만 딜을 진행하기 때문에 주목도가 높아 다른 광고나 프로모션보다 광고효과가 높다. (32~33쪽)

 

우리는 흔히 그루폰을 ‘원조 소셜커머스’라고 한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도 오래전에 등장했고, 소셜을 활용한 커머스도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에도 그루폰을 원조 소셜커머스라 부르는 이유는 그루폰이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를 전 세계적으로 히트시켰기 때문이다. ‘구글링’이라는 단어가 ‘검색’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듯 ‘그루폰’ 하면 으레 ‘소셜커머스’를 떠올리게 된다. (35쪽)

 

그루폰의 소개 글은 고객에게 지역 업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다. 밋밋하고 형식적인 소개가 아닌 체험을 통한 리뷰 형식의 소개 글은 많은 고객에게 그루폰과 지역 업소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그루폰은 맛깔나는 소개 글을 작성하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루폰에서 지역 업소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를 잘해주는 것 또한 그루폰의 성공 비결 중 하나다. (49쪽)

 

그렇기 때문에 그루폰은 할인쿠폰 사이트라기보다는 삶을 다채롭게 해주는 사이트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루폰의 서비스는 굉장히 다양해 치아미백, 세그웨이투어, 헬기투어, 결혼정보회사 회원권, 럭셔리미팅 상품권 등 마음은 굴뚝 같지만 선뜻 도전해보지 못했던 일들에 도전해볼 기회와 용기를 준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그루폰이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 철학, 그리고 비전을 ‘소비자가 경험하는 문화’에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103쪽)

 

|목차|

들어가며

 

  1. 그루폰의 탄생과 성장

_ 소셜커머스, 그게 뭔데?

_ 원조 소셜커머스 그루폰의 위대한 탄생

_ 그루폰, 폭발적인 성장으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다

_ 그루폰의 기업가치는 구글도 추월했다?

 

  1. 그루폰의 성공 전략

_ 그루폰 성공의 비결

_ 지역 상권을 끌어들여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성공한 그루폰

_ 지역 업소 제대로 밀어주기

_ 그루폰 성장의 비밀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

_ 간소한 회원가입, 페이스북과의 유기적인 연동

_ 높은 재방문율로 바라본 그루폰에 대한 신뢰

_ 맛깔나는 소개 글로 고객 마음 사로잡기

_ 지역 소셜커머스 업체 흡수로 지역 시장 공략

 

  1. 그루폰의 한국 상륙과 시사점

_ 소문만 무성했던 그루폰의 한국 진출

_ 비밀리에 한국 진출을 준비한 그루폰

_ 그루폰코리아에 대한 뜨거운 관심, 초반 흥행몰이는 기대 이하

_ 그루폰코리아의 차별화 전략

_ 그루폰코리아의 앞날은?

_ Special Page 그루폰코리아 하동구 부사장 인터뷰

 

  1. 그루폰의 성공 신화는 계속될까?

_ 그루폰에도 약점은 있다

_ 리빙소셜의 약진

_ 그루폰의 진짜 경쟁자는 페이스북이다?

_ 진화를 거듭하는 그루폰

_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게 하는 그루폰

 

나가며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