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도서정보, 온라인창업

쇼핑몰 사장학

저자 : 허상무

발행일 : 2010-09-05

정가 : 11,000원

[신간 보도자료]  I 전화 883-9774 I 팩스 883-3496 I ebizbooks@hanmail.net

|책 소개|

청운의 꿈을 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뛰어든 지도 10년이 지났다. 그 사이 인터넷 쇼핑몰 창업·운영 매뉴얼부터 마케팅, 성공스토리까지 다양한 책이 출간되었다. 그러나 쇼핑몰 사장들의 마음가짐이나 자세가 쇼핑몰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리한 책은 없었다.

<쇼핑몰 사장학>은 10년 동안 인터넷 쇼핑몰의 직원에서 대표까지 모든 과정을 거친 쇼핑몰 역사의 산 증인인 저자가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면서 터득한 실전 ‘쇼핑몰 사장학’이다.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인터넷 쇼핑몰만의 사업 과정을 반영한 최초의 책인 셈이다.

이 책은 쇼핑몰 사장이 갖춰야 할 마인드부터 전략, 실천 방안, 자금 관리, 그리고 홍보와 마케팅까지, 쇼핑몰 사장에게 필요한 모든 경영학 지식을 담고 있다. 진부한 설교나 어려운 이론에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해법을 제공하고 있어, 쇼핑몰 창업자는 물론 소규모에서 중견규모로 확장하려는 쇼핑몰 사장들이 당면한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21세기와 더불어 시작된 인터넷 환경의 진화는 새로운 자영업 형태를 낳았다. 인터넷 쇼핑몰이 바로 그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많은 사람들을 그 시장으로 끌어들였다. 4억소녀, 바가지머리 등 스타 쇼핑몰 사장들이 배출되었으며, 맨땅에 헤딩하며 이루어낸 이들의 성공스토리는 많은 이들을 쇼핑몰 시장에 뛰어들게 했다. 2007년 쇼핑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연 20퍼센트라는 유래 없는 성장세는 여전히 매력적인 요소였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오픈마켓과의 경쟁 특히 2008년 터진 미국발 금융 위기의 영향은 개별 쇼핑몰들을 공황상태에 빠뜨렸다. 성장에 맞춰 몸집 키우기에 급급했던 쇼핑몰들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인터넷 쇼핑몰 업계 최초의 불황이라고 할 만한 이 사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뭘까. 인터넷 쇼핑몰 업계가 이처럼 경기에 취약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다른 산업 또한 불황을 겪는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된 생존의 법칙과 노하우가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역사는 불과 10년으로 노하우라고 해봤자 아이템과 컨셉으로 성공한 사례들만 무성하다. 실패와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했기에, 앞선 쇼핑몰들이 무수히 겪어온 시행착오를 고스란히 겪으며 위태롭게 성장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불황으로 인해 살아남은 쇼핑몰들은 더욱 강력해졌다. 맨땅에 헤딩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이야기가 예전부터 있었지만 이제는 어설픈 실수는 용납하지 않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최초의 쇼핑몰 사장학, 쇼핑몰 사장으로 산다는 것

1인 창업으로 매출 0원에서 3년만에 매출 100억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소매 장사는 인터넷 쇼핑몰밖에 없다. 한편 90%가 1년도 안 돼 문을 닫으며, 잘 되는 쇼핑몰도 성장까지의 과정이 험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억소녀로 유명한 립합의 김예진 대표는 직원을 뽑고도 부릴지 몰라 한동안 직원이 해야 하는 일을 자기가 직접 했다고 한다. 쇼핑몰의 시작, 생존, 확장, 안정화까지 단계를 거치는 동안 쇼핑몰 사장은 수많은 난관과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시행착오들을 미리 짚어주고 대처 요령을 알려주는 쇼핑몰 사장을 위한 책들은 아직 없었다. 사장의 마인드와 자세를 다룬 책들은 있지만 그것은 최소 수십 년간 질서가 자리 잡힌 산업 분야에 해당할 뿐, 이제 10년이 좀 지난 인터넷 쇼핑몰 분야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기는 힘들다.

이 책의 저자이자 쇼핑몰 CEO인 허상무 대표는 인터넷 쇼핑몰 분야에서 다채로운 경력을가지고 있다. 1999년 쇼핑몰 업체의 인터넷 사업부의 팀장으로 시작했다가 대표와의 갈등으로 3년 만에 퇴사했고, 인터넷 기술 하나는 자신 있다는 생각으로 2003년 자신의 쇼핑몰을 창업했다가 유통 구조의 이해 부족으로 실패를 경험했다. 그러나 그는 좌절하지 않고, 다른 쇼핑몰에 말단 사원으로 들어가 청소부터 자금 관리, 거래처 확보하는 법까지 새롭게 배웠다. 그 시간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듯 2005년 자신만의 쇼핑몰을 설립하여 성공으로 이끌었다. 그런 그에게도 위기가 닥쳤다.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로 매출이 50% 가량 떨어지면서 2008년 중후반부터는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런 와중에 소중한 직원마저 퇴사를 했다. 이러한 총체적 난국을 극복해 나가면서 저자는 비로소 ‘쇼핑몰 사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시작했다.

직원→사장→직원→사장을 거치는 과정에서 체험을 통해 얻은 통찰은 기존 쇼핑몰 창업 서적들이나 사장이란 타이틀을 걸고 나온 서적들과 차별화 될 수밖에 없다. 소기업에서의 사장과의 직원의 관계, 고객을 대하는 사장과 직원의 차이, 잘 될 때는 VIP지만 조금만 불안해도 거리를 두려는 거래처들, 꼼꼼히 챙기지 않으면 줄줄 새는 자금, 대박이 오히려 쪽박이 돼버리는 유통 구조, 뒤쳐지면 도태되는 마케팅 환경 등 쇼핑몰 현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들에서 사장이 준비해서 대처하는 요령들은 쇼핑몰의 시작부터 확장까지 고민하는 운영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쇼핑몰 사장의 마인드와 자세

PART 2. 쇼핑몰 오픈 전에 세워야 할 계획과 전략

PART 3. 쇼핑몰 창업과 실천 방안

PART 4. 쇼핑몰 생존을 위한 자금 관리

PART 5. 쇼핑몰 매출 및 수익을 위한 홍보·마케팅

 

<쇼핑몰 사장학>은 오롯이 쇼핑몰 사장만을 다룬 책이다. 먼저 책의 1부는 사장의 마인드, 사고방식, 태도에 중점을 두고 이를 철저하게 파고든다. 경험을 토대로 실무에서 발생할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쇼핑몰 오픈 전에 세울 계획과 전략을 살펴본다. 비용, 예산, 세금 등 오픈 전에 반드시 결정해야 할 일들을 상세하게 논의한다. 3부는 창업 시점 이후 쇼핑몰 사장이 실천해야 할 일들을 다룬다. 바쁜 업무를 피해 월차를 내고 놀러 간 직원을 대처하는 방법, 거짓말하는 거래처 사장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장의 행동 방침을 제시한다. 4부는 쇼핑몰의 핵심인 자금 관리에 관한 내용이다. 또 자금 관리의 핵심은 장부 기록이다. 장부, 고정비용과 비고정비용, 안전 자산 등을 자세히 분석한다. 끝으로 5부는 홍보와 마케팅만을 위해 할애되었다. 피상적인 원칙론은 늘어놓지 않는다. 이상 대신 현실을 직시하고, 경영학 지식을 바탕으로 홍보를 펼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공짜 광고는 없으나 이벤트는 필수다. 통념을 깨는 이러한 주장이 어떻게 설득력을 얻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저자 소개|

허상무

연간 매출 수십억 원 규모 쇼핑몰 ‘이프라이드http://www.epride.co.kr’의 대표이사다.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프로그래머로 일을 시작하였으며, 1999년 쇼핑몰 업체의 인터넷 사업부 팀장으로 스카우트되어 기획 및 운영을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인터넷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저자는 2003년 쇼핑몰을 창업하였으나 유통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패를 경험했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포토샵이나 HTML 같은 기술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저자는 2004년 다시 막내 일부터 시작하여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장사 수완을 배우는 데 전력을 다하였다. 그리고 2005년 다시 쇼핑몰을 오픈하여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Daum의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카페 [내가게]에서 ‘또다른나’라는 필명으로 친절한 컨설팅 상담을 하며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힘이 되고 있다.

저서로는 <쇼핑몰은 장사수완이다>가 있다.

 

|본문 중에서|

과거 모 의류 쇼핑몰 업체에서 주문이 들어온 물건을 소량으로 매입하고 판매하다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진행했다. 광고비도 무리하게 카드로 결제했다. 광고가 시작되자 하루 만에 한두 벌 나가던 것이 갑자기 수십 벌씩 주문이 들어왔다고 한다. 대박 같은가? 그런데 그 쇼핑몰은 광고 때문에 문을 닫게 되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한두 벌의 물량을 매입할 때에는 소규모 도매업자에게 현금을 주고 사 오는 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갑자기 수십 벌씩 주문이 들어와 도매업자에게 찾아가서 물건을 달라고 하니 물건이 없다고 하더란다. 고만고만한 도매업자들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물건을 갑작스레 추가 생산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쇼핑몰 업체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일이 소비자들에게 전화해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해 주는 것이다. – 30쪽, 유통 구조를 배워라

 

쇼핑몰 예비 사장이나 지금 사장인 사람들 중에는 간혹 쇼핑몰을 장사가 아닌 사업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장사꾼이 아니라 사업가 마인드로 장사를 하는 것이다. 어처구니없을 만큼 품위 유지비를 많이 쓰는 사람도 보았고, 법인카드로 접대하는 사람도 보았다. 이런 사람을 보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쓸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 쇼핑몰은 품위 있는 IT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다. 장사다. (중략)

사업과 장사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업은 대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작은 목적과 성과를 운영하고 경영하는 것이다. 시장 점유를 위해 손해 보며 물건을 팔 수 잇고,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자사 물건을 이벤트 식으로도 나눠줄 수도 있으며, 영업망을 늘리기 위해 대리점에 지원비를 줄 수도 있다. 이렇듯 큰 목적과 작은 목적들을 이루기 위해 조직적으로 운영하고 경영한다. 그러나 장사는 좀 더 단순해서, 단지 물건을 팔아 이득을 얻는 목적이 있을 뿐이다. – 46쪽, 쇼핑몰은 장사임을 잊지 말라

 

 

|목차|

프롤로그 쇼핑몰 사장으로 산다는 것

 

PART 1 쇼핑몰 사장의 마인드와 자세

01∙바닥부터 경험하라

02∙모든 업무가 머릿속에 그려질 때까지 배우고 익혀라

03∙유통 구조를 배워라

04∙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진다

05∙강하면 부러진다

06∙쇼핑몰은 장사임을 잊지 말라

07∙손님은 왕이다

 

PART 2 쇼핑몰 오픈 전에 세워야 할 계획과 전략

01∙자금을 먼저 모아라

02∙비용 계획 및 예산을 세워라

03∙경제에 관심을 가져라

04∙대박은 없다

05∙세금의 기본 개념을 익혀라

06∙소비자 우선, 품질 우선, 차별화 전략을 가져라

 

PART 3 쇼핑몰 창업과 실천 방안

01∙먼저 움직여라

02∙사장과 직원의 자질

03∙직원들은 내 몸과도 같다

04∙문제는 피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05∙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 장님 3년

06∙끊임없이 공부하고 준비하라

 

PART 4 쇼핑몰 생존을 위한 자금 관리

01∙장부는 회사의 심장이다

02∙고정비용과 비고정비용을 파악하라

03∙순수익을 먼저 파악하라

04∙수익을 내는 것보다 비용을 줄이기가 더 어렵다

05∙내 돈만 가지곤 회사를 성장시킬 수 없다

06∙안전 자산을 확보하라

 

PART 5 쇼핑몰 매출 및 수익을 위한 홍보·마케팅

01∙특별하고 쉬운 공짜 광고는 없다

02∙광고 트렌드를 파악하라

03∙광고에도 단계가 있다

04∙1위는 주사위를 굴려 얻은 자리가 아니다

05∙이벤트는 필수다

06∙광고 예산은 꼭 세워라

 

에필로그 쇼핑몰 사장의 마인드를 지녀라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