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ChinaBiz, 도서정보

차이나 마케팅

저자 :  신미저

발행일 : 2016-09-30

정가 : 14,000원

[신간 보도자료]  I 전화 883-9774 I 팩스 883-3496 I ebizbooks@hanmail.net

|책 소개|

K소비재는 중국에서 어떻게 성공했을까?

어느 화장품 브랜드 마케터의 중국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K팝 등 한류에 힘입은 K소비재의 열풍이 거세다. 그런데 이렇게 엔터테인먼트에 기댄 열풍을 언제까지 기대할 수 있을까? 과연 한류가 사라져도 한국 상품은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이 책은 가장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 화장품 기업의 브랜드 마케터가 전하는 중국 온라인 마케팅 이야기이다. 저자는 중국인들이 바라보는 한류열풍을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향후 한류열풍이 수그러들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또한 중국인들과 중국 시장의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위해서 모바일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에 주력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직접 집행한 캠페인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에 효과적인 온라인 채널과 캠페인 진행 방식을 상세히 소개했다. 독자들은 한국보다 더 소셜한 중국 온라인에서 웨이신, 웨이보 등을 활용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성공적인 각종 캠페인들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_지은이 신미저

싱가포르에 법인을 두고 있는 크리스티나 버블 대표(화장품 제조, 판매)이다. 중국 상하이의 푸단대 MBA를 졸업하고 MIT-Sloan 인터내셔널 MBA를 수료한 후에 아모레퍼시픽 상하이 법인의 마몽드 브랜드 마케팅팀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총괄했다. 중국 진출 전에는 국내에서 6년 간 대형 온라인 게임기업 네오위즈에서 마케팅과 사업기획을 담당하며 한국과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발판을 다졌다. 현재 아시아 비즈니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 서울과 상하이,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주요 경제도시를 몸소 경험하고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화장품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책 속에서|

현재 중국은 어떤가? 국가 자체의 경제적 부흥은 물론이거니와 급속한 생활수준의 향상, 한국발 상품, 서비스, 문화가 상당 부분 자리 잡아 정착기에 접어들었다. 드라마를 통해 본 한국인의 세련된 라이프스타일과 멋진 건물, 인테리어에 대한 새로움과 재미가 점점 무뎌지고 쏟아지는 K팝도 어느 순간이 되면 중국 음악으로 회귀하는 시점이 올지도 모른다.

중국에서 한류 성숙기가 얼마나 더 유지되다가 소멸할지 그 잔여수명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5~7년 정도로 길지 않은 시간일 거라고 생각한다. 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한국의 거대한 부가가치인 한류 열풍의 지속 가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30~31)

 

웨이신이 보유한 가장 강력한 브랜드 마케팅 창구는 ‘브랜드 공식계정’인데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와 유사한 개념의 서비스이다. 하지만 웨이신은 고객DB와 연동된 실시간 고객맞춤서비스, 세분화된 메뉴구성을 통한 카테고리별 상품소개 및 광고전달, 모바일 이벤트 기능, 실시간 채팅상담서비스 등 웨이신을 기반으로 한 안정되고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하고 있다. 그리고 브랜드 마케팅 관점에서 카카오톡과 비교하면, 보다 고객에 밀착된 서비스가 가능하다. (83)

 

웨이보의 가장 주요 기능은 브랜드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다. 웨이보를 통해 정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 노출, 광고모델 이야기, 행사소식, 뉴스 등 브랜드에서 벌어지는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마치 친구가 전해주듯 캐주얼한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101)

 

세계인은 동영상하면 유튜브를 먼저 떠올리지만, 중국은 유튜브 서비스를 정부에서 막아 놓았기 때문에 이를 대신하는 서비스가 그 자리를 대신해 성장해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유쿠Youku, 투도우Tudou, 아이치이iqiyi, 소후Sohu, 텅쉰Tengxun 등을 들 수 있다. 몇 해 동안 선두 자리를 차지하던 유쿠와 투도우가 합병하면서 동영상 시장에서 매머드 급으로 독보적인 우위를 차지했지만,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확보한 아이치이의 반격에 2015년 상반기 결산에서 결국 아이치이가 1위로 등극하고, 투도우는 7위까지 떨어지는 등 동영상 공유 서비스 시장은 트렌드와 사용자의 성향 변화에 따라 업계의 변동이 매우 큰 편이다. (109)

 

KOL이란 Key Opinion Leader의 줄임말로서 우리가 흔히 부르는 파워블로거 혹은 SNS 유명인사를 칭하는 단어로 중국에서는 KOL이란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동영상 광고뿐만 아니라 디지털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글자 그대로 온라인 모바일 사용자의 의견을 이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 대부분의 동영상 광고는 사진에 비해 비교적 재미있는 스토리나 멋진 비주얼 혹은 인기 있는 스타가 모델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온라인과 모바일 내에서 분위기를 이끌 수 있는 KOL이 나서서 그 동영상 링크를 게재하고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요소들을 이슈화시켜 커뮤니티 내에서 지속적인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만든다.

KOL들은 팬들에게 해당 동영상을 자신의 웨이보 혹은 친구의 웨이보로 공유하도록 독려하고, 웨이보 내에서 작은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동영상 내용을 토대로 재미있는 퀴즈를 내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거나 동영상을 공유한 사람들 중 몇 명을 선택해 선물을 주기도 한다. 그 동영상은 어느새 KOL의 웨이보에서 재미있는 소재가 되는 것이다.

(127~128)

 

 

|목차|

프롤로그

 

PART 1 한류 콘텐츠, 흥행 보증수표일까?

한국 드라마,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중국인들이 한국하면 떠올리는 것들

중국인이 바라보는 한류

넘쳐나는 미투 한국 콘텐츠

한류는 지속될 수 있을까?

 

PART 2 그들을 알아야 성공한다

가진 것보다 화려해 보이고 싶은 그들

중화사상, 대륙 기질의 발원

협상의 대가, 중국인

만민 평등 속 권력 불평등

중국인의 관시 바로 알기

부패지수로 본 중국

 

PART 3 중국 IT 트렌드 훑기

IT 강국 한국? 긴장해야 한다

10억 인구를 무기로 한 강력 소셜 마케팅

중국 정부가 외국 IT기업을 대하는 방법

알리바바그룹,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무서운 질주

텐센트, 콘텐츠를 등에 업고 모바일로 승부한다

한발 앞선 중국의 핀테크 시장

거대 IT 공룡들의 합병

PART 4 실전이야기 SNS를 타고 날아라

웨이신이 제공하는 마케팅 기능 알아보기

브랜드 공식계정

실시간 상담기능

다양한 공유기능

CRM이 가능한 홈페이지 기능

흔들기 기능을 이용한 IOT 기술

보다 광범위한 소셜네트워크, 웨이보

타깃팅 광고

데일리 포스팅

웨이보 이벤트

 

PART 5 실전이야기 동영상에 답이 있다

차세대 콘텐츠, 동영상

누가 동영상 채널을 보는가?

기업의 동영상 마케팅 실전

광고 동영상 타입 선정하기

동영상 광고 채널전략 짜기

KOL을 통한 바이럴 확산

PART 6 실전이야기 O2O, 생활을 바꾸는 서비스

O2O,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황금열쇠

중국은 O2O 전성시대

중국이 O2O 선두 국가가 된 이유

진보하는 중국의 O2O 활용

 

PART 7 실전이야기 포털강자 바이두

검색과 키워드의 절대 권력, 바이두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깃팅 광고

 

PART 8 실전이야기 중국에서는 온라인 쇼핑이 답이다

디지털 시대, 쇼핑의 위력

차세대 모바일 C2C 웨이디엔

중국 쇼핑몰 업계지도

 

Special Columne 디지털 캠페인의 채널 전략 구조도 알아보기

 

PART 9 중국의 디지털 캠페인 성공사례

Case1. 펩시콜라

Case2. 여우즈서

Case3. 아디다스, MVIO

Case4. 비쉬, 라디오 방송 연계 마케팅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